피터 브라벡, 네슬레 이사희 의장 인터뷰

9 1, 2016

피터 브라벡, 네슬레 이사희 의장 인터뷰

2016년은 네슬레가 150주년을 맞이한 매우 의미있는 해입니다. 이에, 피터 브라벡 네슬레 이사회 의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네슬레가 오랜 시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해 올 수 있었던 저력과 네슬레 그룹에 대한 그의 비전,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등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네슬레는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오스트리아의 아이스크림 판매자가 회장이 되고, 이사회 의장이 되었다는 것은 네슬레가 모든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입니다."

지난 연차 주주 총회에서 언급하신 4차 산업혁명의 도래가 가져다 줄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대해 네슬레가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4차 혁명은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네슬레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산업 혁명은 회사를 비롯해 사회 전반을 변화시킬 것이며, 우리의 과제는 이러한 거대한 변화에 따른 이커머스를 포함한 모든 기회를 포착하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선두업체들과 전략적인 제휴 및 활용, 디지털 관련 직원 교육등은 네슬레가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네슬레의 비전은 무엇인지요?

2000년대 초반 네슬레는 영양, 건강, 그리고 웰니스(Nutrition, Health and Wellness)를 선두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영양을 향한 방침을 정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가 완전한 목표에 도달했다고 말할 수 없지만, 20년 안에 반드시 달성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영양을 버리고 제약으로 전환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는 네슬레 스킨 헬스 (Nestlé Skin Health)와 네슬레 헬스 사이언스(Nestlé Health Science)가 함께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오늘날 네슬레는 어떤 방식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지요? 또한, 어떤 분야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할런지요?

네슬레의 핵심 경쟁력은 다음 3가지에서 비롯됩니다.
첫째, 집중적인 연구와 개발(R&D)입니다. 네슬레 초창기부터 연구와 개발을 중심으로 기반을 형성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60/40를 통해 경쟁사 보다 더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품질은 우리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둘째, 장기적인 약속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기적인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셋째, 모든 소비자는 다르다는 신념입니다. 네슬레는 소비자 개개인의 니즈와 선호도가 다르다는 것을 존중합니다. 우리의 미래는 고객에게 개인화된 맞춤형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데 달려있습니다. 네슬레 비즈니스 엑설런스(Nestlé Business Excellence)는 우리 회사의 미래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로, 고객들과 좀 더 가깝게 소통할 있도록 합니다.

네슬레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 는 일들을 반영해야 합니다. 내부적으로도 이러한 반영이 필요할 런지요?

다양성은 우리 그룹의 DNA 처럼 조직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누구든지, 어디서 왔는지 상관없이 다양한 인재를 포용해왔습니다. 성별, 민족, 사회적 신분에 구애받지 않는 기회의 평등입니다. 오스트리아의 아이스크림 판매자가 회장이 되고, 이사회 의장이 되었다는 것은 네슬레가 모든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입니다.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이나 성취는 무엇인지요?

다음 3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첫째, GLOBE 도입 결정은 혁신적이었으며, 네슬레를 증기선에서 민첩하게 움직이는 소함대로 탈바꿈 시켰습니다.
둘째, 영양, 건강 그리고 웰니스 비전을 수립한 것입니다.
셋째, 네슬레 매니지먼트와 리더십 원칙(Nestlé Management and Leader¬ship Principles)에 포함되어 있는 네슬레 그룹 가치 입니다. 이 가치를 저 는 매일 가슴속에 되새기며, 사명감을 갖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이는 그룹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여러분 개개인 또한 존중받는 것 을 포함합니다.

지난 6월 2일 개관한 네슬레 디스커버리 센터인 네스트(nest)가 네슬레 비전과 어떻게 부합하는지요?

네스트는 우리 그룹이 탄생한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민들은 우리와 거리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이 사람들에게 네슬레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네슬레는 시스템이나 프로세스 회사가 아닌, 사람을 중시하는 ‘people company’ 입니다. 네스트는 네슬레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곳입니다. 저는 네스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집에 있는 것처럼 편안함을 느꼈으면 합니다.

네슬레에 입사하는 청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일을 직업으로만 생각하지 마시고, 하루하루를 배움의 기회이자 성장의 기회로 보십시오.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을 하게 된다면, 일로 다가오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매일 아침을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열정으로 시작합니다. 열정이 차이를 만듭니다.

네슬레 입직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현재 네슬레에서 근무하는 직원과 퇴직한 직원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150년의 긴 역사는 수많은 개개인의 역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모두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물론, 겸손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었던 것들이 내일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 이러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야 하며, 스스로를 재혁신해야 합니다.

누구로부터 영감을 받으시는지요?

열정적인 사람들입니다. 제가 네슬레에 처음 입사했을 때, 농업 서비스 분야를 포함, 각자의 분야에서 열정을 가지고 일하는 동료들로부터 매우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후회하시거나 다르게 했었으면 하는 일이 있으신지요?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가 지금 이 자리에 있지 않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