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창시자 앙리 네슬레, 탄생 200주년

9 30, 2014
     

유아 시리얼 비즈니스로 시작 해, 1905년 앵글로-스위스 연유 회사와 합병을 하고, 세계 최대 규모 식품/음료 기업으로 성장한 네슬레의 창시자 앙리 네슬레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고자 합니다.

앙리 네슬레는1814년 8월 10일 독일에서 태어났으며, 과학적이며 혁신적인 감각을 겸비한 타고난 마케터로서 세계를 향한 야망을 바탕으로 오늘 날의 네슬레를 만들었습니다.

폴 불케 네슬레 회장은 “창시자의 탄생 후 2세기가 지난 지금, 네슬레의 활동들은 놀라운 지속성의 증거를 대변한다” 라며, 비록 네슬레의 제품 수와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며 그 모습을 변화시켰으나, 품질에 대한 열정과 영양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신 과학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변하지 않았음을 강조했습니다. 앙리 네슬레는 스위스 제노바 호수 북동쪽에 위치한 베베에서 과학 기술을 연마하기 전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약사로 일했었습니다. 1867년 베베에 유아 시리얼 비즈니스를 처음으로 설립했으며, 그 후 이 작은 마을은 네슬레 본사의 본고장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실험적인 혁신자

당시 가장 큰 사회 문제는 높은 레벨의 유아 사망률이었다. 유아식이 존재하기는 했으나 준비 과정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으며 유아의 입맛에 맞지 않았다. 우유는 보관이 힘들었으며 신선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앙리 네슬레는 유아에게 필요한 필수 재료는 신선한 우유, 밀가루와 설탕이며, 특히 유아의 소화를 쉽게하기 위해서, 밀가루에서 전분과 산도가 제거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유아용 조제 분유의 탄생

그는 최상의 스위스 우유를 이용해 농축유를 만들고, 딱딱한 비스킷으로 구운 밀가루를 다시 빻아 우유와 섞은 다음 건조시키는 과정을 거쳐 ‘조제 분유’를 만들었습니다.

조제 분유는 1867년부터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기적의 제품’ 은 예정일보다 일찍 태어나 생존가능성이 낮은 아기들은 회복을 도왔고, 네슬레 시리얼의 공급과 수요는 하늘로 치솟았습니다. 과학자, 의사들과 협업하며 앙리는 최고의 지식을 보유하게 되었고 이 지식을 제품으로 승화시켰습니다. 이는 당시에 가장 완벽한 이유식이었다. 준비하기 쉽고 아이 입맛에 맞으며, 다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철분과 기타 첨가물이 강화된 조제 분유는 성인들의 영양 부족(빈혈)을 해결하는 치료약으로도 이용되었습니다.

마케팅 마스터

마케팅 기술의 선구자인 앙리 네슬레는 둥지 안의 새 가족을 기업 심볼로 만들기 위해 가족 문장을 변형시켰습니다. 이미지의 중요도와 파워, 그리고 기업명과 이미지의 연관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파악한 앙리 네슬레는 기업 로고를 변경하지 않고 현재까지 지켜왔습니다.

1867년 가을과 1875년 3월 사이, 연간 매출이 8,600 캔에서 100만 캔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1874년쯤에는 유아 시리얼 제품이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러시아를 포함한 18개국에서 판매되었습니다.

앙리 네슬레는 1890년 7월 7일에 사망했으며,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과학지식 활용을 아끼지 않은 사업가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의 집념과 헌신은 네슬레를 제품의 영양가치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이를 실행시키는 기업으로 만들었습니다.

네슬레를 설립한 베베의 약사는 이 기업이 향후 가지게 될 엄청난 규모와 다양한 영역을 예상하지 못했었겠지만, 네슬레 글로벌은 여전히 150년전 앙리 네슬레가 가지고 있던 초심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