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디부아르 커피 농부의 이야기

9 30, 2014
     

네스카페 커피에 대한 수요가 국내외로 증가하면서, 코트디부아르의 커피 농부들은 농업 방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5,500컵의 네슬레 솔루블 커피 브랜드가 소비되고 있습니다.

커피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네슬레는 코트디부아르 농부들에게 27,000,000 그루의 질병에 강한 묘목을 제공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 묘목은 Abidjan에 위치한 네슬레 연구개발 센터(Nestlé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네슬레는 농부들과 밀접한 관계에서 일하고 경쟁적인 가격, 투명성(transparency) 그리고 추적 가능성(traceability)을 확실히 함으로써 커피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슬레가 코트디부아르 농부들과 일하는 것은 브라질, 중국, 콜롬비아, 코트디부아르,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필리핀, 태국, 베트남, 케냐 등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네스카페 플랜의 한 부분입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

사진설명: 농장에서 열심히 일한 후, Serikpa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네스카페를 마십니다.

코트디부아르 Gnamagnoa 지역 출신인 커피 농부 Francois Dadi Serikpa는 네스카페 플랜에 참가 중인 11개 국가의 147,000 농부 중 한 명입니다.

65세인 그는 25년전 은퇴를 하고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12명의 자식과 21명의 손자손녀가 있는 버스 관리자였는데, 은퇴 후 코코아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2010년 코트디부아르에서 네스카페 플랜이 시작했을 때, Dadi는 다른 현지 농부들과 함께 교육에 참가하라고 권유를 받았습니다.

네슬레 농학자들은 정기적으로 그의 농장에 방문해서 네스카페의 모범 사례를 바탕으로 커피를 더욱 지속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Dadi는 “선조문화가 농업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우리는 커피를 믿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커피는 우리에게 음식, 옷 그리고 우리가 사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우리 선조들이 심었던 커피 농작물의 생산이 감소하고 있기에, 우리는 농장을 다시 채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는 네슬레와 같은 회사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희망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네스카페 플랜 덕분에 Dadi는 생산 개선을 통해 그의 수입을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Dadi와 같은 농부들에게는 생산을 헥타르 당 300-400kg에서 2톤까지 증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포괄적인 계획

네스카페 10년 플랜은 커피에 대한 350,000,000 스위스 프랑 투자의 일부분입니다.

네스카페 플랜은 지속 가능한 커피 농업, 공급, 제작, 그리고 소비를 포괄하는 하나의 상위 개념입니다.

네스카페 플랜은 커피 공급망 전체에 책임 있고 지속 가능한 사례가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네스카페 플랜은 네슬레가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이라고 부르는 사업에 대한 접근법 중 하나입니다. 네슬레는 공급망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네슬레가 일하는 공동체의 생계를 개선하며, 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속 가능한 커피를 위한 협력

네스카페 플랜의 일환으로, 네슬레는 국제 비정부기구인 Rainforest Alliance와 일하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또한 현지 기구인 National Coffee and Cocoa Board (CCC)와 National Agricultural Research Centre (CNRA)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Rainforest Alliance와 Common Code for the Coffee Community Association (4C)의 도움으로 직접적으로 구매한 생두는 국제적으로 알려진 4C 지속 가능성 기준에 부합할 것입니다. 네슬레는 생산자, 무역, 산업, 시민사회, 그리고 기업들이 커피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4C Association의 창립 회원입니다.

4C 행동강령(Code of Conduct)은 환경, 사회, 경제적인 면을 다루는 28개의 원칙과 10개의 용납되지 않는 사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커피의 미래

coffee farmers
오늘날 Dadi는 그의 커피 농장 개선을 통해 그의 수입을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팔의 단검과 함께, Serikpa는 비옥한 커피 나무 옆에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생두를 직접 구매하는 것에 대한 네슬레의 리더십을 강조하기 위해, 2012년 네슬레는 ‘Farmer Connect’ 프로그램을 통해 네스카페 플랜에 참가한 국가에서 약 134,000 톤의 커피를 구매했습니다.

같은 해, 전세계적으로 44,000명의 커피 농부가 기술 지원과 교육을 받았습니다.

2015년까지, 네슬레는 180,000톤의 생두를 170,000명의 농부로부터 매년 구매할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2020년까지, 네스카페 플랜은 220,000,000 그루의 질병에 강한 커피 묘목을 농부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네슬레는 또한 Rainforest Alliance와 SAN원칙에 입각한 90,000 톤의 생두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