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슬레 기업 경영 원칙

(Nestlé Corporate Business Principles)

네슬레 기업 경영 원칙은 140여 년을 이어온 기업 문화의 토대를 형성합니다.

네슬레 기업 경영 원칙 전면개정본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네슬레 기업 경영 원칙은 50여개 언어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한국어 버전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네슬레는 창업주 앙리 네슬레(Henri Nestlé)가 유아식 ‘페린락테(Farine Lactée)’를 개발한 이래 주주의 장기적인 성공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률을 준수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보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에도 중요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신념 아래 사업을 영위해왔습니다.

네슬레는 이를 공유가치창출이라고 부릅니다.

네슬레 기업 경영 원칙은 2010년 6월에 최신개정본이 제정됐으며 기본 교육 및 훈련 도구(tool)와 함께 전 세계 직원들에게 배포되었습니다.

2011년 이래로 기업 경영 원칙을 구성하는 다양한 항목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모듈 교육 프로그램이 도입됐습니다. 교육의 심도와 초점은 각 사업부별로 중요도에 입각하여 결정됩니다. 일례로, 2011년도의 경우 인권 위험이 높은 국가의 관리자와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권에 관한 교육이 우선적으로 실시됐습니다. 2012년도의 경우에는 경영과 리더십, 근로조건 및 고용, 준법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네슬레 기업 경영 원칙은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앞으로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적응해나가겠지만, 네슬레의 근본 토대는 그룹이 태동한 이래로 오늘날까지 조금도 변함이 없으며 공정성, 정직성, 인간에 대한 배려와 같은 기본적인 정신들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각국의 법률과 문화 그리고 종교적 관습을 고려하여 전 세계에서 다음과 같은 기업 경영 원칙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1. 영양, 건강 그리고 웰니스

    네슬레의 주된 목표는 맛있고 건강한 식품과 음료를 개발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장려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네슬레는 ‘좋은 식품, 행복한 생활 (Good Food, Good Life)’ 슬로건을 통해 이 목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네슬레 영양 프로파일링 시스템

  • 2. 품질보증 및 제품 안전성

    네슬레는 세계 어디에서나 소비자에게 엄격한 품질 기준과 안전성을 약속합니다.

  • 3.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네슬레는 소비자가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도하는, 책임과 신뢰에 기초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합니다. 네슬레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중시합니다.

  • 4. 기업 경영과 인권

    네슬레는 인권 및 노동에 관한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지침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그룹의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모범적인 인권과 노동 관행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5. 리더십과 구성원의 책임감

    네슬레의 성공은 구성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네슬레는 모든 구성원들이 존중을 바탕으로 서로를 대하고 책임감을 배양할 것을 요구합니다. 네슬레는 그룹의 중심가치를 존중하는 유능하고 의욕적인 인재를 채용하고 그들의 발전과 계발을 지원하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며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동시에 어떠한 형태의 차별이나 가혹행위도 용인하지 않습니다.

  • 6. 사업장 내 안전 및 보건

    네슬레는 업무와 관련된 사고•부상•질환을 방지하는 동시에 직원, 협력업체, 그 밖에 밸류체인(value chain)에 관여하는 모든 관계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7. 협력업체 및 고객 관계

    네슬레는 협력업체•대리인•하청업체 및 그 직원들에게 정직성•청렴성•공정성을 발휘하고 네슬레의 엄격한 기준을 준수할 것을 요구합니다. 네슬레 역시 그와 동일하게 고객에 대한 책임을 다합니다.

  • 8. 농업 및 농촌지역개발

    네슬레는 친환경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농업 생산성, 농가의 사회적•경제적 지위, 농촌 공동체, 생산 시스템의 개선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 9. 친환경 지속가능성

    네슬레는 친환경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제품 수명주기(life cycle) 전반에 걸쳐 천연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가능한 한 지속가능 재생자원을 활용하며 폐기물 제로 목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10. 수자원

    네슬레는 지속가능한 수자원의 이용과 수자원 관리 방식의 개선을 끊임없이 모색합니다. 네슬레는 인류가 갈수록 심화되는 수자원 부족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모든 수자원 이용 주체가 책임감을 갖고 지구의 수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그룹이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나라에서 현지의 관련 법률을 준수하고 존중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