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7년 스위스에서는 모유수유가 어려운 미숙아들이 모유수유를 대체할 제품이 없어서 영양실조로 많이 사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앙리 네슬레는 모유와 비슷한 액체성분인 페린락테 영아식을 개발했습니다.
사회 문제에 큰 기여를 한 네슬레의 성공 사례는 빠르게 확산 되었고, 앙리 네슬레의 투지, 헌신,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사업 번영에 박차를 가하게 됩니다. ‘생명을 구한 혁신’은 네슬레 150년을 함께한 모든 이들이 추구하는 바이자 신념입니다.
전 세계에서 약 10억 개의 네슬레 제품이 매일 소비되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197개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약 340,000명의 직원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앙리 네슬레가 스위스에 설립했던 당시 보다 훨씬 큰 규모이나, 그의 신념과 네스트 로고는 현재까지 그대로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산업사회에서의 성장/발전
1866년, 냉장시설이 발달되지 않아 우유가 쉽게 상하던 시기에 앵글로- 스위스 연유 회사가 유럽에서 최초로 연유를 출시하며 네슬레의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1905년 앵글로-스위스 회사는 네슬레와 합병을 통해 네슬레 & 앵글로 스위스 연유 회사[Nestlé and Anglo-Swiss Condensed Milk Company]가 되었으며, 1977년 ‘네슬레’로 이름을 굳히게 됩니다.
네슬레의 초기 성공은 과학을 기반으로 한 제품과 효율적인 생산이 가 능한 현대식 공장에 대한 투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기차와 증기선의 발달로 네슬레 & 앵글로-스위스는 세계 주요 도시에 진출하기 시작했 습니다. 또한, 신문, 잡지, 빌보드에 영양, 품질, 안전, 맛을 기반으로 한 제품 광고를 진행했으며, 이는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네슬레 제품의 또 다른 장점은 편리함입니다.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더 많은 여성들이 일을 하기 시작하면서,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한 니즈가 많아졌으며, 네슬레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했습니다.
1938년에는 뜨거운 물만 부으면 즐길 수 있는 세계 최초 인스턴트 커 피가 출시되며 ‘네스카페 (Nescafé)’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 니다. 1948년에는 찬 우유에서도 잘 녹는 초콜릿 파우더 ‘네스퀵 (Nesquik)’, 1957년에는 매기(Maggi) 간편식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부엌을 밝히는 빛
네슬레는 영양적인 요소를 고려한 캔 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단기간에 매우 높은 성장을 보이게 됩니다. 캔 제품은 일반 상품 대비 유통기한이 길고, 데워먹기도 쉬었을 뿐만 아니라, 캠핑과 같이 야외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어서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은 제품이었습니다.
1960년대 부터는 네슬레 냉동식품과 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86년에는 혁신적인 ‘네스프레소(Nespresso)’시스템 개발을 통해, 프리미엄 커피 시장을 열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소비자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한 네슬레의 혁신적인 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네슬레는 초콜릿을 통해서도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전달했습니다. 네슬레의 첫 번째 초콜릿 비즈니스는 1904년 피터&콜러(Peter & Kohler)초콜릿 수출에서 시작되었으며, 까이에(Cailler)와 킷캣 (KitKat)등이 추가됐습니다.
뉴트리션: 음식의 미래
오늘날 네슬레 비즈니스는 음료, 생수, 유업, 제과, 팻케어는 물론 스킨케어까지 확장했습니다. 또한 2011년 네슬레 헬스 사이언스 (Nestlé Health Science)를 설립하며, ‘영양, 건강 그리고 웰니스 (Nutrition, Health and Wellness)’에서의 선두 주자 위치를 확고히 했습니다.
네슬레의 혁신은 영양실조, 인구 노령화, 비만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바지 할 것입니다. 네슬레는 제품에서 나트륨, 설탕, 포화지방을 줄이고, 비타민, 미네랄, 통밀 등의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50년간 네슬레는 모든 약속을 이행해왔습니다. 장기적으로 번영 하겠다는 약속, 주주는 물론 함께 하는 커뮤니티와 사회에 가치를 제공 하는 것입니다. 이는 앙리 네슬레가 네슬레를 설립할 당시의 신념을 지 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네슬레가 새롭게 맞이할 150년에도 소비자들에 게 좋은 음식, 행복한 생활(Good Food, Good Life)을 전달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