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7일, 네슬레는 소규모 농장주들의 토지권을 보호해 줄 것을 약속했습니다.
지난해 진행된 옥스팜의 ‘Behind the Brands’ 캠페인은 코카콜라, 펩시코 같은 대규모 식품 기업들이 토지수탈을 막아줄 것을 요청하며 토지수탈을 반대하는 소비자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네슬레의 이번 약속은 한 단계 더 나아가,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토지취득의 위험을 공개적으로 알리고, 공급망이 지역 커뮤니티의 생계, 인권, 그리고 지역 식품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행동을 포함한 대담한 움직임입니다.
네슬레는 공급자의 토지수탈을 용납하지 않는 무관용 정책을 채택하고 시행함으로써, 공급자가 커뮤니티, 농장주, 혹은 토착민을 그들의 땅으로부터 쫓아내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확신시켜 줄 것입니다. 더욱이 네슬레는 토지권 관련 문제해결을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는 사회적 연계 능력을 기반으로, 진정한 토지권 책임자로써의 행동을 개시하고 있습니다.
네슬레의 약속
네슬레는 공급자가 토지권에 대해 책임을 지며, 토지수탈에 대해 허용하지 않는다는 정책 조항을 약속했습니다. 즉, 모든 원재료들이 가난한 사람들로부터 불법적, 불공정하게, 혹은 부정하게 착취되지 않은 것임을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토지권에 대한 네슬레의 강한 의지는, 네슬레 자체 공급망을 포함해, 정부, 커뮤니티, 농장주와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 토지를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토지를 소유할 수 있는 기회 확인
- 개인, 커뮤니티, 토착민의 토지권에 대한 인식 강화
- 법적 권한이나 실제 권한이 남성과 동등하지 않은 여성들의 토지 소유권 보장 촉진
네슬레는 여성들과 토지를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특정 토지권 보장 촉진에 동의함으로써, 단순히 토지권에 위반되는 행위를 중단하는 이상의 액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토지권에 대해 다른 당사자들과 함께 공개적으로 알리고 행동할 것에 대한 동의를 기반으로, 정부가 정치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감한 행동을 통해 네슬레는 식품산업의 선두주자로의 위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네슬레의 실천
네슬레는 위의 모든 약속에 대한 실천 과정을 투명한 방향으로 공개할 것입니다.
- 네슬레 공급망 내의 소규모 자작농의 토지권 개선.
- 네슬레 공급망 내의 토지권 위험 식별 및 적극적인 대응.
- 보다 효율적인 토지소유권 지지에 대한 기여
이와 같은 공표를 통해, 옥스팜, 정부, 커뮤니티, 농장주, 기타 이해관계자들은 네슬레의 약속 이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토지권을 네슬레 연간 인권 리스크 평가 프로세스, 국가기반 인권 영향 평가와 통합시킬 것입니다. 이는 네슬레가 토지권 관련 위험을 근절하는데 보다 적극적이며, 체계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